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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과 계절 속의 (土) 이야기

호사도요 2015. 7. 2. 15:38

음양오행과 계절 속의 (土) 이야기

 

음양오행에서 목(木)의 방위는 동쪽이요 계절은 봄이고, 화(火)의 방위는 남쪽이요 계절은 여름이고, 금(金)의 방위는 서쪽이요

계절은 가을이며, 수(水)의 방위는 북쪽이요 계절은 겨울인데, 토(土-辰戌丑未)의 방위는 동서남북의 중앙(中央)으로 서남간방

(西南間方)과 동북간방(東北間方)에 속하여 독자적으로 계절을 관장하지 않고 춘하추동(春夏秋冬)에 한 달씩 배치되어 토土의

특수한 임무를 수행한다.

 

봄(春)에는 3월에-辰土가 배치돼있고,

여름(夏)에는 6월에-未土가,

가을(秋)에는 9월에-戌土가,

겨울(冬)에는 12월에-丑土가 배치돼있다.

즉, 일 년 열두 달은 十二支가 각 한 달씩 담당하는데,

1월(寅), 2월(卯), 3월(辰), 4월(巳), 5월(午), 6월(未), 7월(申), 8월(酉), 9월(戌), 10(亥), 11(子), 12월(丑)순으로 진술축미

(辰戌丑未)의 四土가 각계절의 마지막 달에 배치돼있다.

여기서 辰戌은 陽土요 丑未는 陰土 이고, 辰丑은 濕土이며 未戌은 乾土이다.

습토濕土는 따듯한 태양이 있어야 제 역할을 다할 수 있고, 건토乾土는 적당한 수분이 있어야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다.

 

 

음양오행 중 天干천간에서 木(甲乙) ? 火土(丙丁戊己) ? 金(庚辛) ? 水(壬癸)가 관장하는 계절은 春 ? 夏 ? 秋 ? 冬으로 일 년 중

각 계절마다 한 번씩의 왕성기(旺盛期)가 있을 뿐인데, 지지地支에서는 辰, 戌, 丑, 未, 4土가 4계절(四季節)에 한 달씩 배치돼서

계절순환에서 특수한 임무를 수행한다.

일년 4계절 春夏秋冬이 순환하는 이치(理致)를 보면 오행이 순환하는 이치와 순서가 일치한다.(水生木-봄)→(木生火-火生土-여름)→(土生金-가을)→(金生水-겨울)→(水生木-봄)순으로 순환한다.

 

 

봄은 겨울의 왕성한 亥子水氣의 生을 받아 수생목(水生木)으로 입춘(立春)하고

여름은 봄(春)의 왕성한 寅卯木氣의 生을 받아 木生火로 입하(立夏)하고

가을은 여름의 왕성한 巳午未의 火土氣의 生을 받아 火生土 土生金으로 입추(立秋)하고

겨울은 가을의 왕성한 申酉金氣의 生을 받아 金生水로 입동(立冬)한다.

 

 

그런데, 이때 봄을 소생시킨 겨울의 왕성한 亥子水氣를 그대로 두면 水克火의 이치에 따라 물(水)이 불(火)을 해치고 여름(火)의

성장을 방해한다. 하여, 물은 水生木의 용사가 끝났음으로 亥子水氣를 3월 辰土에 가두는 것이다.

그래서 3월(辰土)이 되면 지상에는 수분이 마르고 공기도 건조해지고 가을과 겨울에 젖어있던 지상의 먼지가 날린다.

그래서 辰土를 수장고(水臟庫)라 하고 원진(元嗔)이라 한다.

※元嗔 : 서로 미워하고 원수처럼 여긴다.

 

 

다시 木生火로 여름(火)을 소생시킨 寅卯木氣를 그대로 두면 木克土의 이치에 따라 목(木)이 토를 해치고 여름철(長夏-未土)의 성장을 방해한다.

따라서 목을 6월 未土에 가두어 긴 여름에서 가을로 계절이 바뀌는 것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한다.

그래야 木生火하여 火生土하고 또 土生金하여 여름에서 가을로 계절이 바뀐다.

 

 

그리고 또 여름의 뜨거운 熱氣 巳午火를 그대로 두면 火克金의 이치에 따라 火가 申酉金을 해치고 가을의 성장을 방해한다.

따라서 여름의 열기(巳午火)를 9월의 戌土에 가둔다.

그래서 9월이 되면 무더운 여름날의 열기(熱氣)가 사라지고 싸늘한 가을바람이 불며 나뭇잎은 단풍져 떨어지고 건조했던 지면에는

습기가 도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戌土를 화장고(火藏庫)라 하고, 巳戌을 원진(元嗔)이라 한다.

※巳戌은 뱀이 동면을 위해 땅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 원진살元嗔煞(子-未, 丑-午, 寅- 酉, 卯-申, 辰-亥, 巳-戌)

 

 

다시 火生土의 생을 받아 왕성해진 未土는 습토(濕土)인 진토辰土의 도움을 받아 土生金하여 申酉金(가을)을 왕성하게 하고,

다시 金은 金生水하여 계절은 추운 겨울로 접어든다.

겨울의 왕성한 亥子水氣는 다시 만물이 化生하는 봄(正, 二月)의 寅卯木을 육성해야 할 시기가 되는데, 이때 申酉金의 살벌한

金氣를 그대로 두면 金克木의 이치에 따라 金이 木을 해치고 목왕지절(木旺之節)인 봄의 성장을 방해한다.

따라서 가을의 살벌한 申酉金氣를 12월 丑土에 가두는 것이다.

그래서 축토를 금장고(金藏庫)라 한다.

이리하여 일 년 사계절 12개월은 辰戌丑未 四土의 특수 작용에 의해 목→화→토→금→수로 이어지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순환이

年年歲歲 이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일 년 365일을 사계절로 4등분(四等分)하면 91일여가 되는데,

 

 

立春日로부터 봄이 시작되기 때문에 立春日부터 73일간을 제외하고 淸明 이후 立夏전일까지의 마지막 18일26刻을 목왕지절(木旺之節)의 토용土用(辰土)이라 한다.

 

 

立夏일부터 여름이 시작되기 때문에 立夏일부터 73일간을 제외하고 小暑 이후 立秋전일까지의 마지막 18일 26刻을 화왕지절(火旺之節)의 토용土用(未土)이라 한다.

 

 

立秋일부터 가을이 시작되기 때문에 立秋일부터 73일간을 제외하고 寒露이후 立冬전일까지의 마지막 18일 26각을 금왕지절(金旺之節)의 토용土用(戌土)이라 한다.

 

 

立冬일부터 겨울이 시작되기 때문에 立冬일부터 73일간을 제외하고 小寒이후 立春전일까지의 마지막 18일 26刻을 수왕지절(水旺之節)의 토용土用(축토)이라 한다. ※1刻 : 15분을 말함

 

 

따라서 일 년의 계절을 일수별로 따져보면 木旺之節의 봄이 73일, 火旺之節의 여름이 73일, 金旺之節의 가을이 73일, 水旺之節의 겨울이 73일, 土旺之節의 四土(辰戌丑未-각 18일26각씩)73일을 통합하면 일 년 365일이 된다.

 

 

즉, 3월의 辰土는 亥子水를 암장(暗葬)하여 여름(火)을 소생시키고, 6월의 未土는 木을 암장(暗葬)하여 4계토인 장하(長夏)를 소생시키고, 9월의 戌土는 火를 암장하여 가을(금)을 소생시키고, 12월 丑土는 金을 암장하여 봄(木)을 소생시킨다. 그래서 辰戌丑未 四土를 四庫라 하고 만물의 生死出入口라 한다.

 

 

※여기에서 토(土)를 장하(長夏)로 보는 것은 음양오행에서 天界(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의 순환원리에 따른 것으로 천계(天界)의 丙丁戊己를 같은 火로 보아 여름(夏와 長夏)으로 보는 것이다. 天界와 地界(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는 같이 순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