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지혜

자동차응급처치요령.

호사도요 2009. 11. 20.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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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의 결함은 점화스위치를 시동위치로 돌렸으나 엔진이 회전한지 않을 경우와 엔진은 회전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점화스위치를 시동 위치로 돌렸으나 엔진이 회전하지 않을 때 :
이때에는 배터리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혼을 울려보거나 헤드램프를 점등시켜 봅니다.

1) 헤드램프가 점등되지 않거나 혼이 울리지 않으면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것입니다.
다른 차량의 도움을 받아서 타 차량의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시동을 겁니다.

점프케이블의 연결요령
① 점프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원공급차를 이동시키고
... 엔진시동을 건 상태로 놓아둡니다.
② 전원공급차는 반드시 12V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어야 합니다.
③ 1개의 점프케이블 양끝을 양쪽 차량의 배터리 양극(+) 터미널에 각각 연결합니다.
④ 다른 1개의 점프케이블은 한쪽을 전원공급차량의 음극(-)터미널에 연결하고 나머지 한쪽끝은 방전된
... 차량의 자체(견고하고 페인트가 없는 부분) 또는 배터리 음극(-)터미널에 연결합니다.
... 주의 1 : 점프케이블을 연결할 때 (+)와 (-)터미널이 절대로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⑤ 연결후 전원공급차의 엔진 회전수를 약간 높인 상태에서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겁니다.
⑥ 시동이 걸린 후 점프케이블의 분리는 연결할때의 역순으로 합니다.

2) 혼과 헤드램프가 정상적으로 작동된다면 이것은 시동모터의 결함이거나 시동모터 배선회로의 결함이 원인입니다. 시동모터 뒤의 배선이 연결되는 터미널이 풀리지 않았는가? 혹은 빠지지 않았는가? 점검합니다.
배선이나 터미널에서 결함이 발견되지 않으면 가까운 자동차 정비사업소나 지정 정비공장에 연락하시어 도움을 받으십시오.

2. 엔진은 회전을 하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이 때의 결함원인은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이 발생되지 않거나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자동차는 대부분 컴퓨터에 의해 엔진이 제어되므로 간단한 상식만 가지고 엔진을 점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결함은 의외로 간단한 부위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료가 있는지 확인을 하고 엔진오일의 양과 퓨즈박스에서 단선된 퓨즈가 있는지를


엔진과열이란 계기판의 온도가 H 또는 적색 눈금에 있고 차의 출력이 저하되며 가속할 때 엔진에서 까르륵 하는 금속성의 녹킹음이 발생하거나 엔진냉각수 보조탱크캡으로 냉각수가 끊어 넘칠 때 엔진이 과열(OVERHEAT)되었다고 말합니다.

엔진이 과열된 상태에서 운행을 계속하면 열에 의해 엔진자체의 변형이 생기므로 다시 회복할 수 없는 상태가
.. 됩니다.
.. 절대로 과열상태에서는 주행하지 마십시오.
이때에는 비상등을 켠 후 차량을 도로의 가장자리에 주차시키고 주차브레이크를 채운 후 내리시어 엔진룸에서
.. 냉각팬이 회전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비닐타는 냄새가 날 때
.. 비닐로 된 봉투나 끈이 차의 배기관 같은 것에 감겨서 주행 중 발생하는 열에 의해 타게 되면서 나는 냄새일
.. 수도 있고,. 담뱃불이 매트에 떨어져 매트가 타면서 나는 냄새일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오디오부터 시작해
.. 서 비상등, 뒷유리 열선 등 전기로 작동하는 장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달콤한 냄새가 날 때
.. 이는 냉각수의 누출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차 실내를 따뜻하게 해주는 히터의 경우, 엔진 열로 뜨거워진
.. 냉각수의 온도를 이용한 온도 조절 장치로 라디에터 호스와 같은 접속부가 헐거워지면 샐 수 밖에 없습니다.
.. 만일 문제가 있다면 엔진 과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일타는 냄새가 날 때
.. 이는 엔진오일의 누출로 인해 나는 냄새일 수 있는데 만약 오일 교환시 배기다기관 등 다른 기관에 묻어있던
.. 것이 자동차 주행시 발생하는 열로 말미암아 타면서 생긴 것일수도 있습니다.

가죽타는 냄새가 날 때
.. 브레이크 라이닝이 타는 것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가급적 풋(foot) 브레이크 사용을 줄이고 엔진
..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식초냄새가 날 때
.. 배터리충전 과잉으로 인해 그럴 수가 있는데, 배터리의 전해액이 과잉 충전으로 끓어올라 나는 것입니다.
.. 근본적인 원인은 발전기에서 만들어진 전기를 12볼트로 조정해주는 전압조정기의 고장 때문입니다.
.. 우선 배터리 증류수를 보충해주고 창문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헤드라이트, 에어컨 등 전기 소모장치는
.. 모두 작동시켜야 합니다.

고무타는 냄새가 날 때
.. 팬 벨트의 이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팬 벨트가 미끄러지는 경우에는 엔진회전을 올리면 팬 벨트가 미끄러
.. 지는 끼릭 끼릭 소리가 들립니다. 또 타이어에서 이상한 냄새가 날 수 있는데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 주행한 경우 이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오일타는 냄새가 날 때
.. 이는 연료탱크가 새고 있거나 연료파이프의 어딘가의 문제가 누출되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나무타는 냄새가 날 때
.. 클러치가 미끄러지고 있다는 경우입니다. 클러치 디스크 교환시기를 알리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와 같이 차량에서 어떤 이상한 냄새가 나는 현상은 모두 차량의 중요부위와의 관련이 깊으므로 위와 같이
.. 차량의 상태를 확인해서 가까운 자동차 정비사업소나 지정정비공장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퓨즈박스에서 와이퍼퓨즈가 단선되었는지를 점검합니다.
.. 주의) 퓨즈가 단선되었을 경우 예비퓨즈가 없으실 때는 바로 사용되지 않는 동일용량의 다른 퓨즈를 꽂으
.. 십시오.
퓨즈박스 커버에는 각 퓨즈의 위치 및 용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와이퍼모터에 연결된 배선이 빠져있지 않은지 점검합니다.
와이퍼스위치를 작동시켰을 때 와이퍼모터가 회전하는 소리가 들리는지 점검합니다.
와이퍼모터가 회전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와이퍼 브레이드가 움직이지 않으면 와이퍼암과 와이퍼 모터의
.. 연결부가 빠졌거나, 와이퍼 브레이드를 고정시키는 너트가 풀린 것입니다.
와이퍼 브레이드를 고정시키는 너트를 조여줍니다.와이퍼 모터가 전혀 회전하지 않을 때는 담배가루나 비누,
.. 물기가 많은 나뭇잎을 유리에 문질러 주시어 어느정도 시계를 확보하신 후 가까운 자동차 정비사업소나
.. 지정정비공장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주행중 타이어에 펑크가 났을 때는 브레이크를 급하게 작동시키지 말고 천천히 속도를 줄입니다.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므로 핸들을 꼭 잡고 도로의 가장자리를 평평하고 안전한 곳에 정차시킵니다.
엔진 시동을 끄고 비상등을 작동시킵니다.
예비타이어와 필요한 공구는 트렁크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주의) 뒤쪽 타이어에 펑크가 났을 때에는 쉽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펑크가 난 상태를 모르고 계속 주행하면
.. 타이어나.휠 전체에 손상을 줍니다. 주행시 이상음이나 진동, 출력저하 등 이상현상이 발생하면 즉시 차를
.. 멈추고 타이어의 상태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키가 돌아가지 않을 때
대부분의 경우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키를 꽂아두지 않은 상태 즉, 시동을 끈 상태에서 핸들을 돌렸을 경우 핸들이 잠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도난방지를 위한 하나의 방편인데 이때는 키가 돌아가지 않아서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때 핸들을 푸는 방법은 왼손으로 핸들의 좌측상단부를 잡고 시계반대방향으로 힘껏 당기면서(돌리듯) 오른손으로 키를 돌리면 시동이 걸리면서 핸들이 풀립니다.


이 때에는 앞 또는 뒤의 방향지시등 전구가 단선된 것이므로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켠 상태에서 앞과 뒤 어느쪽이 들어오지 않는지를 확인합니다. 방향지시등이 들어오지 않는 상태에서 운행을 하면 다른 차량이 내차의 진행방향을 모르게 되므로 사고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엔진정비 지시등은 점화스위치를 on"(Ⅱ)위치로 하면 점등되었다가 시동을 걸면 소등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엔진정비 지시등이 점등될 때에는 엔진제어계통 및 배기가스 관련부품에 이상이 있다
.. 는 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엔진정비 지시등이 점등되었어도 주행은 가능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가까운 자동차 정비사업소나 지정
.. 정비공장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주의 1 : 경고등이 점등된 상태로 계속 운행할 경우에는 배기가스가 규제치 이상으로 배출될 수 있으므로 반
.. 드시 수리하신 후 운행하셔야 합니다.


POWER지시등은 점화스위치를 on"(Ⅱ)위치로 하면 약 4초 동안 점등되었다가 소등됩니다.

POWER지시등은 자동변속기 주행모드중 POWER모드를 선택하면(POWER스위치를 누르면) 점등됩니다.
.. 그러나 주행중 자동변속기 관련장치에 결함이 있으면 POWER지시등이 "점멸"됩니다.
POWER지시등이 점멸될 때에는 자동변속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어선택레버를 "D"위치로 하면 "4단",
.. "3"과 "2" 위치로 하면 "3단", "1"위치로 하면 "1"단 기어접속이 이루어져 수동레버 조작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POWER지시등이 점멸되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기어선택레버를 수동으로 조작하여 가까운 자동
.. 차 정비사업소나 지정정비공장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엔진이 회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충전경고등이 들어오면 발전기에서 전기가 발생되지 않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동차의 전원은 배터리로만 알고 계시는데 엔진이 회전하고 있는 상태에서의 모든 전원(헤드램프, 송풍기등)의 공급은 발전기에서 남은 전기를 저장하였다가 엔진 시동을 걸 때 시동모터를 회전시키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발전기에서 전기가 발생되지 않을 때(충전경고등이 들어왔을 때) 계속 주행하시면 배터리에 저장되어 있는 전기를 사용하게 되므로 배터리가 모두 방전되어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충전경고등이 들어올 때에는 일단 시동을 끄십시오.
엔진룸에서 발전기 구동벨트가 파손되거나 너무 느슨하지 않은지를 점검하십시오.
발전기 뒤쪽에서 발전기에 연결되는 배선커넥터가 빠져 있지 않는지, 또는 배선을 고정시키는 너트가 풀려
.. 있지 않은지를 점검하고 이상이 있으면 확실하게 조여줍니다.
이상에서 결함을 발견할 수 없다면 가까운 자동차 정비사업소나 지정정비공장에 가셔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 충전경고등이 들어왔을 때에도 배터리의 전기를 사용하여 가까운 거리는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때에는 꼭 필요하지 않는 전장품은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배터리에서 소모되는 전기의 양을 최소로 해야합니다.


주행중 오일압력 경고등이 들어올 때는 보통 엔진오일이 없거나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계속 운행하게 되면 엔진각 부위가 완전 손상되어 재사용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주행중 오일압력 경고등이 들어오면 즉시 시동을 끄고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로 엔진오일량을 점검하십시오.
엔진오일이 없거나 부족하면 보충하시고 엔진 아래쪽 바닥에 오일이 떨어지는지 확인합니다.
바닥에 오일이 과다하게 떨어질 경우는 운행하지 마시고 가까운 자동차 정비사업소나 지정정비공장에 연락
.. 하시어 도움을 받으십시오.
엔진오일이 정상적으로 있는데도 오일압력 경고등이 들어올 때는 오일압력 스위치 또는 오일펌프의 결함입
.. 니다.
이때 엔진시동을 걸고 엔진오일 주입구 캡을 열어 엔진오일이 튀어나오는지 점검합니다.
.. ① 엔진오일이 튀어나오면 오일펌프는 정상이므로 가까운 자동차 정비사업소나 지정정비공장에 가셔서
.. 점검을 받으십시오.
.. ② 엔진오일이 튀어나오지 않으면, 즉시 시동을 끄시고 가까운 자동차 정비사업소나 지정정비공장에 연락
.. 하시어 도움을 받으십시오.


야간운행 중 헤드램프가 들어오지 않으면 시계확보가 어려워 주행하기가 어렵고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헤드램프 퓨즈는 4개(좌ㆍ우 전조등, 좌ㆍ우 상향전조등)의 퓨즈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헤드램프가 한쪽만 들어오지 않는 원인은 대부분 퓨즈가 단선되었거나 전구가 단선되었기 때문입니다.

우선 퓨즈박스에서 단선여부를 점검합니다. (퓨즈박스커버에는 각 퓨즈의 위치 및 용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퓨즈가 단선되지 않았다면 전구가 단선된 것입니다.
헤드램프를 손으로 두드려 약간의 충격을 가해봅니다.

충격에 의해 접촉불량이나 단선된 램프가 정상으로 될 수도 있습니다.
충격을 가해도 헤드램프가 점등되지 않으면 전구를 교환합니다.
1) 후드를 열고 전조등 보호 플라스틱커버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빼십시오.
... 주의 1 : 전조등 몸체에 있는 검은색 스크류는 전조등 빛의 각도 조정용이므로 임의로 조정하지 마십시오.
2) 전구홀더 지지 스프링을 눌러빼고 전구홀더를 빼내십시오.
3) 플러그와 배선을 분리하고 규정용량의 새 전구로 교환하십시오.
4) 플러그와 배선을 연결하고 전구홀더 지지 스프링을 눌러 끼운 다음 플라스틱 커버의 "TOP"위치가 위로
.. 오도록 하여 커버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완전히 끼우십시오.

헤드램프 전구를 예비용으로 차량에 비치해 두십시오.

에어백(AIR BAG) 경고등은 점화스위치를 on"(Ⅱ) 위치로 하면 점등되었다가 약 5초 후에 소등됩니다.

점화스위치를 on"(Ⅱ) 위치로 했을 때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으면 에어백 시스템이 이상이 발생된
.. 것입니다.
.. 에어백 시스템 관련 퓨즈가 단선되지 않았다면 반드시 지정된 정비사업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점화스위치를 on"(Ⅱ)위치로 했을 때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었다가 약 5초 후에 소등되지 않거나,
.. 약 5초 후에 소등되었다가 주행중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 또는 점멸할 경우에는 에어백 시스템에 이상이
.. 발생된 것입니다... 반드시 지정된 정비사업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에어백 경고등이 점화스위치 on"(Ⅱ)위치로 했을 때 점등되지 않거나 주행중 점등 또는 깜박거리면 에어백
.. 시스템에 이상이 발생된 것으로 이 때에는 차량충돌이 발생해도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을 수도
..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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