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노선 착공…2023년말 개통 목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도. /조선DB
경기도 파주 운정과 고양, 서울 연신내를 거쳐 삼성역, 경기 화성 동탄까지 이어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GTX-A)이
연내 착공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는 A노선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신한은행 컨소시엄)와 협상을 끝내고 현재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민투심) 심의를 준비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국토부는 민투심을 통과하면 실시협약 체결 후 곧바로 착공에 들어갈 방침이다.
A노선은 2023년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부는 A노선 공사 를 서두르기 위해 당초 정부가 위험을 40% 분담하는 ‘위험 분담형 수익형 사업(BTO-rs)’에서 정부가
먼저 공사비를 제공하는 ‘BTO 방식’으로 전환했다.
사업 운영과정에서 정부가 부담할 운영보조금 2000억원을 건설보조금으로 공사비에 앞당겨 투입해 조기 건설을 유도하기로
한 것이다.

GTX 노선 중 추진이 가장 더딘 B노선(송도~마석)은 KDI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경제성이 걸림돌이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려면 사업편익비용(B/C)값이 1을 넘어야 하는데 2014년 B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는 0.33으로 한참 못미쳤다.
A노선은 사업편익비용 값이 1.33, C노선은 1.36을 기록했다.
국토부와 인천시는 B노선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송도~청량리 노선을 경기도 남양주 마석지구까지 연장하는 노선을
다시 기획해 수도권 동북부 수요를 흡수한다는 방침이다.
B노선의 예타 결과는 내년 상반기쯤 나온다. 총 사업비는 5조9000억원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해당 수도권 기초단체장들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요구하면서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가 연내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예비타당성 면제 대상 사업 확정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B노선이 면제사업으로 선정되면 KDI 조사 결과와 상관없이 곧바로 사업추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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