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산촌

농지 투자전략

호사도요 2011. 7. 13. 11:44

농지 투자전략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이 부동산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부동산 투자에 대한 지식이 없이 남의 지식에 의존하여 부동산에 투자했다가 낭패를 본 사례를 주변 사람들로부터 종종 들어보곤 한다. 이 세상에는 남의 돈을 이용해 나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많다. 그러나 나의 지식을 활용해

나 아닌 타인에게 경제적 이익을 준 경우는 흔하지 않다.
분명한 것은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 스스로가 부동산 투자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다.

▲농업진흥구역을 피하라

농업진흥구역인 경우에 농지는 농업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러한 구역은 개발이나 형질변경 등이 쉽지 아니하다.

따라서 매매를 해 단기간 시세차익을 남긴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러한 지역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매매보다는 경매를 통해 싸게 구입하되 장기적 투자를 고려해야 한다.

가능하면 대규모 신도시 주변 지역이나 또는 대규모 택지개발 주변지역을 선택 투자한후 수용되는 토지에서 보상받은

자들이 보상금으로 주변지역을 매수하고자 시기에 맞춰 매도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관리지역을 택하라

관리지역중에서는 계획관리지역이 형질변경이나 전원주택 개발 등 목적하는 바를 이루는데 가장 적당하다.

그러나 대도시 주변지역의 관리지역은 농지에 대한 매수가격이 매우 높으므로 소규모 자금으로 투자하는 경우에는

한계가 따른다.

따라서 소규모 자금으로 투자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수도권을 기준으로 하여 고속도로로 통행하는 경우에 한시간내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는 I.C 주변 지역의 관리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이러한 지역들이 단기간 가격

상승이 많이 되기 때문이다.


▲한계농지를 택하라

한계농지란 농사짓기에 적절하지 않은 농지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경사가 심한 전답이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농업을

경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척박한 농지 등을 말한다.

이러한 농지는 농사짓기에 적합하지 아니하므로 형질변경이 용이하며 개발도 자유롭다.

농사를 짓고 있는 농민에게는 좋은 땅은 아니나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장 바람직한 투자대상이 될수도 있다.

이러한 농지는 비교적 그 매매가격이 저렴하므로 적은 금액으로 투자하기에 용이하다.

▲전망 좋은 지역을 택하라

주 5일근무제가 대부분 직장에서 시행되고 있다. 직장인들은 주말이 되면 도시근교나 지방으로 휴가를 떠나고 있다.

경제적 소득이 높아지면서 더 많은 수입을 얻고자 하기보다는 가족과 함께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것이 현대인

가족의 모습이다. 주말에 휴식을 취하고자 할때에는 누구나 물과 산이 있는 경치가 좋은 지역을 찾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도시 사람들이 쉽게 찾을수 있는 한시간 내외의 거리에 있는 전망 좋은 지역에 투자하면 예상치 못한 높은 투자 수익을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다.

▲형질변경을 생각하라= 전 답 등 농지나 임야를 매수해 농지나 임야로 유지한 채 매매하면 큰 매매 차익을 남기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농지에 투자하는 경우에 한번쯤 형질변경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농지를 매수해 공장용지로 한다던가 또는 대지로 지목을 변경해 매매한다면 농지로 매매하는 것보다 몇 배의 수익을

더 남길 수도 있을 것이다. 형질변경을 고려하는 경우에는 가능한지 여부를 투자 전 관공서에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또한 형질변경후 매매나 임차의 수요가 충분한지 여부도 투자 전 반드시 조사를 하여야 할 것이다.

▲토지의 리모델링을 고려하라= 사람도 잘 생긴 사람이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더 많은 호감을 얻는다.

마찬가지로 농지도 보기에 좋아야 매수자의 호감을 많이 사 매매가 쉬운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농지를 매수한 후 토지의 모양을 보기좋게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부정형의 농지는 사각형 모양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또한 농지가 높은 곳과 낮은 곳이 있다면 이를 평탄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 모양새가 좋지않은 농지는

매매가격이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