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 맞는 음식들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고, 병을 예방하거나 치유하는 다양한 효과를 내는 음식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데 함께 먹으면 이런 효능을 발휘할수 있는 음식들이 있다.
《1+1=2》가 아니라 《1+1=10 혹은 100》이 되는 음식들. 상승효과를 내는 《궁합 맞는 음식》을 소개한다.
◆사과+초콜릿
다크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가, 사과에는 염증을 없애는 항산화제인 퀘세틴(槲皮素)이 들어있다.
식물성 색소 화합물인 플라보노이드와 퀘세틴이 만나면 맛을 좋게 할뿐만아니라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심장병 위험을
뚝 떨어뜨린다.
사과조각을 녹인 다크초콜릿에 찍어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한 음식이 된다.
◆생선+마늘
심장건강을 위해 고기 대신 생선을 선택할수 있다.
이때 마늘을 곁들이면 일부 암을 예방할뿐아니라 자연적인 면역력 촉진제가 되기도 한다.
마늘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하고 심장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게란+치즈
비타민 D와 칼슘은 건강하고 강한 뼈를 만드는데 중요한 성분이다.
비타민 D는 칼슘의 체내 흡수률과 유용성을 크게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계란의 노른자위에는 비타민 D가 들어있다.
게란로 만든 야채계란말이에 칼슘이 풍부한 치즈를 넣어 먹으면 효과 만점이다.
◆토마토+올리브유
토마토에는 심장병과 노화 그리고 몇가지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인 리코펜이 많이 들어있다.
그런데 리코펜은 기름에 녹는 성질이 있기때문에 올리브유 같은 좋은 지방이 들어있는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다.
또 토마토 처럼 색갈이 짙은 식품에 있는 카로티노이드(类胡萝卜素)는 올리브유 등에 들어있는 지방과 함께 섭취해야
몸에서 흡수된다.
◆강황+후추
카레에 주로 쓰이는 황금색 양념인 강황에는 암과 당뇨, 치매 예방 등 몇가지 장점이 있다.
특히 후추와 함께 쓰면 장점이 충분히 발휘된다.
연구 결과, 강황을 후추와 함께 섭취하면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姜黄色素) 성분이 1000배가 더 잘 흡수되며 염증을
없애는 효능과 항암작용을 증가시키는것으로 나타났다.
◆녹차+레몬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키는것으로 알려진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는 녹차에 비타민 C 또는 감귤류 주스를 더해 섭취하면
카테킨 흡수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아이스녹차에 레몬을 곁들이면 이런 효과를 최대한으로 볼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