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라인에 신도시급 2개.."의왕군포지구
정부가 30일 발표한 3차 신규 공공택지의 대부분은 서울 남쪽에 들어선다.
수도권 3기 신도시가 주로 서울 동·서쪽에 포진해 서울을 동서로 넓혔다면,
이번에는 서울을 남쪽으로 확장하는 셈이다.
다만, 3기 신도시보다는 서울에서 조금 더 거리가 멀어졌다.
신도시급으로 공급하는 택지 대부분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라인에 걸쳐 있어 철도망을 통해 서울
접근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GTX 라인 따라 신도시급 2개 택지 공급…의왕군포안산·화성진안
이번 발표에서 규모가 가장 큰 의왕·군포·안산지구는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의왕역 서남쪽에 총 4만1천호 규모로
들어선다.
586만㎡ 규모의 신도시급으로 조성되는 이 지구는 의왕시 초평동·월암동·삼동과 군포시 도마교동·부곡동·대야미동,
안산시 건건동·사사동 일원에 걸쳐있다.
부지 넓이가 여의도 면적의 2배에 달한다.
서울 남쪽 경계에서는 약 12㎞ 떨어져 있다.
동쪽은 지하철 1호선 의왕역에서 시작해 서쪽은 4호선 반월역까지 닿는 입지다.
국토부는 GTX C노선이 의왕역에 정차하고, 간선급행버스(BRT) 노선 신설 등이 들어서면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에
진입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소개했다.
의왕역에서 GTX C노선을 타면 양재역까지 20분이 걸리고, 삼성역까지는 25분이 소요된다.
삼성역에서 GTX A노선으로 환승하면 의왕역에서 서울역까지 35분에 닿는다는 설명이다.
현재 서울 강남권까지 대중교통으로 65분, 자가용으로 70분이 걸리는 것과 비교하면 서울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는
것이다.
두번째로 규모가 큰 화성진안지구는 동탄신도시 서북측 미개발 지역에 조성된다.
지구 북쪽은 수원영통지구 시가지가 자리하고 있어 이 지역은 이미 개발 압력이 높다.
화성시 진안동·반정동·반월동·기산동 일원에 걸쳐 있는 여의도 1.5배 규모 부지(452만㎡)에는 주택 2만9천호가
공급된다.
동탄과 가까운 진안지구도 GTX 라인과 닿는다.
현재 SRT 정차역인 동탄역은 GTX A노선의 기점으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아울러 동탄인덕원선이 확정돼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고, 동탄트램도 도입이 예정돼 있다.
화성진안에서 동탄트램을 이용해 동탄역까지 가는데 약 15분, 동탄역에서 GTX A노선으로 환승해 삼성역까지
25분이 소요되며 여기서 5분을 더 가면 서울역에 닿는다.
국토부는 신분당선 등 연계 등 철도교통망을 구축해 진안지구에서 강남역이나 서울역 등 서울 도심까지 50분 내
도착할 수 있도록 교통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구월2지구도 GTX 라인에…대전·세종·조치원에도 소규모 택지 공급
100만㎡ 이상 중규모 택지로는 인천구월2지구(1만8천호)와 화성봉담3지구(1만7천호)가 공급된다.
인천구월2지구는 인천 남동구 구월동·남촌동·수산동과 연수구 선학동, 미추홀구 관교동·문학동 등 3개 구에 걸친
220만㎡ 규모로 조성된다.
인천 중심 시가지와 인접한 지역으로, 현재도 개발압력이 높은 지역이다.
지구 안으로 인천지하철 1호선 문학경기장역이 관통하고 지구 3㎞ 거리에 GTX B노선 인천시청역 신설이 예정돼
있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GTX B노선 인천시청역과 인천지하철 1·2호선, 인천터미널 간 환승체계를 구축해 기존 교통체계와 연계성을
강화하면 여의도·서울역까지 30분대에 도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화성봉담3지구는 화성시 봉담읍 상리·수영리 일원에 229만㎡ 규모로 조성된다.
총 1만7천호가 공급된다.
수원역에서 서쪽으로 약 5㎞ 지점에 위치한 지역이며, 화성어천지구와 화성봉담2지구 사이의 미개발지역이다.
수인분당선이 지구 북측을 관통하며 평택파주고속도로, 비봉매송도시고속도로 등과 인접해 교통여건도 양호한
편이다.
수인분당선 역사신설을 통해 수원역까지 15분 안에 도착하도록 교통 계획을 마련했다.
수원역은 GTX C노선이 예정돼 있어 수원역에서 환승을 통해 GTX를 이용하면 삼성역까지 약 4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100만㎡ 미만 소규모 택지 중에는 남양주진건(7천호), 양주장흥(6천호), 구리교문(2천호) 등이 수도권에 공급된다.
구리교문과 남양주진건 지구는 태릉지구와 3∼4㎞ 거리에 있다.
기존의 태릉CC 고밀개발 계획을 저밀개발로 변경하면서 찾아낸 대체 부지로, 서울 동북권의 주택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지역으로 꼽힌다.
남양주진건지구는 왕숙·다산신도시 사이에 위치한다.
남양주시 진건읍 진관리·배양리 일원 92만㎡에 7천가구가 공급된다.
망우산 자락에 들어서는 구리교문지구는 구리시 교문동 일원 10만㎡ 부지에 2천호가 공급된다.
이번 발표에서 가장 북쪽에 있는 양주장흥지구는 고양삼송지구 북측에 들어선다.
양주시 장흥면 삼하리 공릉천과 닿은 지역 96만㎡에 6천호를 공급한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C 노선에 의왕역이 추가정차역으로 신설된다.
국토교통부가 30일 신규 택지로 지정한 경기 의왕군포안산 지구의 교통대책으로 GTX-C 노선 의왕역 정차를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다. 국토부가 GTX-C노선 의왕역 신설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성원 국토부 1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제3차 신규 공공택지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교통대책으로
(의왕군포안산 지역의) GTX-C 의왕역 정차, BRT 노선 신설 등을 검토해 서울 강남권까지 20분대 진입이 가능
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의왕군포안산, 화성진안 등 10곳을 신규 공공택지로 조성하고 14만 가구를 공급 하겠다고 발표했다.
그 중 의왕군포안산 지구에만 약 4만1000가구가 공급된다.
3기 신도시 이후부터 수립된 '선교통 후입주' 원칙에 따라 정부는 이번에 발표된 신규택지에도 교통대책을 수립했고
그 일환으로 GTX-C 의왕역 정차를 발표했다.
GTX-C 노선은 수원~금정~과천~양재~삼성~~청량리~광운대~창동~의정부~덕정을 잇는 총 연장 74.8km 노선이다.
지난해 12월 정부는 사업자선정을 위한 시설사업기본계획(RFP)을 고시하면서 기존의 10개 정차역 외에 추가로 3개
정차역을 민간사업자가 제안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뒀다.
하지만 지난 6월 이뤄진 우선협상자 선정 당시 현대건설은 제안서에 왕십리역과 인덕원역 2개 역만 신설하겠다고
제출했다. 의왕역 추가 제안은 우선협상자로 결정되고 나서야 이뤄졌다.
이 때문에 현대건설의 의왕역 신설 의지가 낮은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이날 정부가 신규 택지 교통대책으로 GTX-C 의왕역 신설을 공식적으로 밝힘에 따라 세 개의 추가정차역
가운데 의왕역이 가정 먼저 사실상 확정됐다.
정부는 지구 내를 경유하는 지하철 1호선과 4호선, GTX-C 노선을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해 철도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의왕역(1호선)과 반월역(4호선)에 복합환승시설을 신설하고 반월역~군포~의왕역을
오가는 BRT 노선도 신설해 대중교통간 연계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총 2만9000가구가 들어서게될 화성 진안 지구는 GTX-A, 신분당선 등과 연계한 남북간 경전철이 구축된다.
국철 1호선, 분당선, 신분당선 등과 연계해 서울 도심까지 50분 내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강남역까지는 신분당선 환승을 통해 50분, 서울역까지는 GTX 환성을 통해 45분내에 도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그밖에 총 1만8000가구가 들어설 인천 구월2 지구에는 GTX-B(인천시청역), 인천지하철 1·2호선·인천터미널 간
환승체계를 구축한다. 수원역에서 약 5km 서측에 위치한 화성봉담2 지구는 GTX-C 노선 수원역과 연계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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