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가차도 연차별 철거계획 발표 (삼각지고가 포함)
서울시, 고가차도 연차별 철거계획 발표
- 2010~2011 화양ㆍ노량진ㆍ문래ㆍ아현ㆍ서대문ㆍ홍제 우선 철거
- 교통대책 필요한 노들고가차도 등 6개소는 2012년 이후 단계별 철거
- 도시경관 개선과 지역개발 활성화에 기여..시민 반응도 긍정적
□ 서울시가 그동안 도시경관 및 지역발전 저해 요인으로 지적돼 철거민원이 끊이지 않았던 고가차도 12개에 대한 종합 관리계획을
수립, 단계적으로 철거하기로 했다.
○ 현재 서울시내 고가차도는 총 89개로서 서울시는 민선4기 들어 신설고가차도(2007년)를 시작으로 광희ㆍ혜화고가차도(2008년), 회현ㆍ한강대교북단고가차도(2009년)를 철거하는 등 총 5개소의 고가차도를 철거한 바 있다.
<2010~2011 화양ㆍ노량진ㆍ문래ㆍ아현ㆍ서대문ㆍ홍제 고가차도 우선 철거>
□ 철거 대상 12개 고가차도 중 2010년~2011년엔 철거 후에도 교통 운영상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화양ㆍ노량진ㆍ문래ㆍ아현ㆍ서대문ㆍ홍제 고가차도 6개소가 우선적으로 철거된다.
□ 서울시는 오는 2010년엔 화양ㆍ노량진ㆍ문래고가차도를, 2011년엔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과 연계되는 아현ㆍ서대문ㆍ홍제고가차도에 대한 철거가 이루어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 화양ㆍ노량진ㆍ문래 고가차도는 고가차도 진출입부의 병목현상 등에 따라 고가차도의 기능이 저하되고 지역발전 저해 요인으로 지적되는 등 철거 민원이 계속돼 왔다.
□ 이들 고가차도는 철거 이후에도 주변 도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고 도시경관개선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문래고가차도가 철거되면 단절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연결돼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또 아현ㆍ서대문ㆍ홍제고가차도는 신촌로 및 통일~의주로축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되는 2011년에 맞춰 철거돼 도시경관 개선과 지역발전 상승 효과가 기대된다.
<교통대책 필요한 노들고가차도 등 6개소는 2012년 이후 단계별 철거>
□ 고가차도 철거 시 교통운영상 문제가 예상되는 노들ㆍ구로ㆍ약수ㆍ도림ㆍ서울역ㆍ삼각지고가차도 등 나머지 6개 고가차도는 곧
이은 2012년 이후 주변 개발사업 등과 연계, 우회도로를 확보하거나 철거 후 지하차도 설치 등을 통해 단계별로 추진된다.
○ 노들고가의 경우 한강예술섬 완료 시기에 철거 후 지하차도를 설치할 예정이며, 구로고가는 가리봉균형발전촉진지구 사업
시행시 철거해 역시 지하차도를 설치한다.
○ 서울역고가는 서울역 북부 역세권 개발계획과 연계해 철거되며 삼각지고가는 용산국제업무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포함해
철거한 후 지하차도를 설치할 예정이다.
연번 |
고가차도명 |
시 설 개 요 |
추 진 계 획 |
1 |
노들고가 |
-폭 16m(4차로) -연장 552m |
-한강예술섬 완료시기에 철거후 지하차도 설치 (2011년 설계, 2012~2014년 공사) |
2 |
구로고가 |
-폭 26.2m(6차로) -연장 870m |
-가리봉균형발전촉진지구 사업시행시 철거후 지하차도 설치 (2010년 설계, 2011~2014년 공사) |
3 |
약수고가 |
-폭 15.4m(4차로) -연장 420m |
-약수 제1종 지구단위계획 재정비계획과 연계하여 우회도로 확보후 철거 |
4 |
도림고가 |
-폭 16m(4차로) -연장 552m |
-영등포부도심권지구단위계획 재정비계획과 연계하여 철거후 지하차도 설치 |
5 |
서울역고가 |
-폭 10.3m(2차로) -연장 1,784m |
-서울역 북부 역세권 개발계획과 연계하여 철거 |
6 |
삼각지고가 |
-폭 11.9m(2차로) -연장 290m |
-용산국제업무지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포함하여 철거후 지하차도 설치 (2010년 설계, 2011~2014년 공사) |
□ 이와 함께 서울시는 강남터미널고가차도와 한남2고가차도의 경우 고가이용차량이 시간당 5,176대~6,842대로 교통량이 매우 많다는 점을 감안, 고가차도 철거 시 교통처리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향후 주변 교통여건 변화가 있을 경우 철거를 재검토 할 예정이다.
<도시경관 개선과 지역개발 활성화에 기여..시민 반응도 긍정적>
□ 고가도로 철거는 교통흐름상의 문제만 없다면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지역개발에 기여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고 시는 밝혔다.
민선4기 들어 5개소를 철거한 결과 시민 반응도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서울시는 서울시내 고가차도 중 지형단차 극복 및 간선도로 기능이 있는 고가차도 등 고가차도 본래의 기능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77개 고가차도는 존치하기로 했다.
※ 2010~2011년 6개 고가차도 철거에 따른 주요 교통대책
○ 화양고가차도는 인접교차로(성수사거리, 군자교 등)의 정체 및 고가차도 진입부에서의 병목현상으로 고가차도의 기능이 저하되고 있어, 고가차도를 철거하고 동2로의 직ㆍ좌 동시신호를 분리좌회전 신호로 변경하여 직진교통류를 원활히 처리할 예정이며,
광나룻길의 어린이대공원 방향의 차도를 확장하여 U턴 및 좌회전 차량의 속도를 증가시킬 예정임.
○ 노량진고가차도는 노량진로에서 한강대교 방향을 연결하는 일방향 2차로 고가차도로, 노량진로 직진차로를 2→4차로로 추가
확보하고, 상도터널 방향 좌회전 차로를 2→3차로로 추가 확보할 예정임.
○ 문래고가차도는 경인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고가차도에서 단절되어 버스통행속도 저하 및 정시성이 불량하고, 고가차도 시종점부에서 버스와 일반차량이 혼재되어 사고발생 우려가 있는 고가차도로, 고가차도를 철거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연결하고,
고가하부를 이용하던 유턴차량들에 대해서는 이면도로 정비 및 버스 회차노선을 제시하여 우회동선을 확보할 계획으로, 단절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연결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됨.
○ 아현고가차도 철거 시 양화~신촌로축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마포로까지 연장할 계획이며, 아현삼거리 및 충정로 삼거리의 좌회전 차로를 추가 확보하고, 굴레방다리에서 회차하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정할 예정임.
○ 서대문고가차도는 충정로와 새문안길을 연결하는 왕복2차로 고가차도로 고가차도 진입부에서의 병목현상 및 적십자병원 앞 2중 교차로로 인해 혼란이 발생되고 있어, 철거시에는 2중 교차로를 폐지하고 정동사거리에서 U턴 처리할 계획임.
○ 홍제고가차도는 내부순환로(홍은, 홍제램프) 이용차량으로 인하여 고가하부에서 극심한 정체가 발생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
의주로~통일로축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할 예정으로 있는 구간으로, 고가철거시 교차로 용량 증대를 위해 통일로ㆍ
의주로상의 좌회전을 폐지하고, 좌회전 폐지에 따라 우회교량 설치 및 이면도로 정비로 우회동선을 확보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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