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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인천국제공항역 개통 / 전국 대중교통과 철도·고속도로를 교통카드 1장으로

호사도요 2014. 6. 17. 10:19

인천국제공항까지 한 번에, KTX 인천국제공항역 개통!

 

- 인천국제공항역 6.30(월) 개통, 매일 KTX 20회 운행
- 인천지역에서도 KTX 이용 가능해져

오는 6월 30일부터 KTX 인천국제공항역이 개통되어 부산이나 광주 등에서도 서울역이나 용산역에서 별도의 환승 없이 곧바로 인천국제공항까지 KTX를 이용하여 갈 수 있게 된다.
* KTX는 인천국제공항선과 경의선을 연결하는 수색직결선(2.2km)을 거쳐 인천국제공항까지 이동

(KTX 운행경로 : 경부·호남선~경의선~수색직결선~인천국제공항선)

또한, KTX가 인천국제공항역 외에 검암역에도 정차함에 따라 인천지역에서도 서울역이나 용산역까지 나오지 않고 KTX를 직접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인천국제공항을 운행하는 KTX는 경부선 12회, 호남선 4회, 전라선과 경전선이 각각 2회씩, 1일 총 20회(상행 10회, 하행 10회)가 운행되는데, KTX 운행시간표는 항공기 이·착륙 빈도 등을 고려하여 편성되었다.

서울역에서 인천국제공항역까지의 소요시간은 약 47분*으로, 부산역에서는 약 3시간 30분, 목포역에서는 약 4시간 30분이 소요되는데, 향후 서울역 북부 선형개량사업이 완료(`15년말 예상)되고, 경부선 2단계(`15년상 예상) 및 호남고속철도가 개통(`15년상 예상)되면 인천국제공항역까지의 소요시간은 더욱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 서울역 북부 병목구간의 통과와 인천국제공항선에서 속도가 느린 공항철도 차량과 선로를 공용함에 따라 KTX 열차의 운행속도가 조정됨
인천국제공항역까지의 KTX 운임은 환승불편 해소에 따른 편익과 공항리무진 버스 등 타 교통수단의 운임 등을 고려하여 서울역에서는 12,500원, 용산역에서는 12,800원이 책정되었고, KTX 승차권은 오늘(6월 17일(화))부터 코레일 홈페이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코레일톡’과 역 창구 등에서 예약 및 발권이 가능하다.

남영우 국토교통부 철도투자개발과장은 “5월 말부터 하루 왕복 3회의 영업시운전을 실시하고 있으며, 철저한 영업시운전을 통해 KTX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라고 KTX 개통 준비상황을 설명하면서, “이번 KTX의 인천국제공항 운행으로 지방에 거주하는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은 물론, 향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중 인천국제공항~평창까지의 KTX 운행에 첫 관문을 열었다는 것에도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전국 대중교통과 철도·고속도로를 교통카드 1장으로 이용

- 6.21부터 수도권 버스·지하철에서도 전국호환 교통카드 시행-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한국도로공사, 코레일은 오는 21일부터 수도권 버스·지하철과 전국 철도, 고속도로에서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13년말 부산지역을 시작으로 그간 일부 지역에서 시범운영 되어 왔던 전국호환 카드는 이로써, 전국 대부분 지역의 대중교통 및 철도, 고속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 현황(’14.6.21, 기준)

·개통지역 : 서울, 인천, 경기, 부산, 울산, 세종,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전국 철도역, 고속도로 (일부 민자도로 제외), 대전(티머니만 가능), 강원·광주·대구(캐시비만 가능)
·미개통지역 : 경북·경남 일부지역(거제, 통영, 남해, 하동, 안동 등)


개통 당일인 6월 21일부터 전국 소매점에서 티머니, 캐시비 전국호환 교통카드의 판매가 시작되며, 레일플러스(코레일)는 시범운영을 거쳐 9월중 판매 예정이다.

또한 광주 한페이카드도 하반기 중 전국호환이 추진되며, 대구 탑패스 카드 등도 시스템 보완 및 사업자간 정산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개통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경기, 전북 등 일부 노선에서 시범운영 중인 시외버스도 하반기중 개통노선을 지속 확산하고, 고속버스도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가 시행된다.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충전해서 사용하는 선불형 카드로 하이패스 기능여부, 소지자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발행된다.

또한 기존 교통카드의 대중교통 환승할인, 택시, 유통 등에서의 기능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전국호환과 철도·고속도로, 시외·고속버스 등의 기능이 추가된다.


* 일반형/하이패스형, 일반형에는 어린이/청소년/성인 타입으로 출시

한편, 전국호환 카드 서비스 이후에도 기존 선불교통카드 사용자는 기존 사용처에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3년간(’14년말~’17년말) 한시적으로 철도와 고속도로에서도 추가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 도로·철도에서 사용가능한 기존 카드는 각 사업자별로 별도 안내 예정

또한 티머니, 캐시비등 전국호환카드 발행사업자들은 앞으로는 기존교통카드 발행을 중단하고, 전국호환 카드로만 발행하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지역별로 사용되는 교통카드가 달라 타 지역 이동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07년부터 전국호환 표준기술 개발, 기본계획 수립, 장비설치 지원 등 교통카드 전국호환 정책을 추진해 왔다.

’13년에는 5차례 걸쳐 17개 시·도 및 운송기관 등과 릴레이 협약을 체결하여 전국호환 참여 지역을 늘려왔다.

국토교통부 맹성규 교통물류실장은 “금번 수도권 서비스 개통은 국토부와 지자체, 운송기관 등이 5년 여간 추진해온 교통카드 전국호환 정책이 결실을 맺음으로써, 전국호환 교통카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었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정부 3.0 브랜드 과제로 추진 중인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지속적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해 나가고, 장기적으로 전국호환으로 인해 부각되는 교통분야 빅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맞춤형 교통서비스를 개발하고, 국민생활에 유익한 다양한 정보를 개방·공유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