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 만에 바뀌는 '서울 지하철 노선도' 최종 발표
새롭게 바뀐 서울 지하철 노선도 최종 디자인(국문)
서울시가 40년 만에 바뀌는 서울 지하철 노선도의 최종 디자인을 발표했다.
지난 9월 새 노선도 디자인을 처음 선보인 서울시는 디자인 공청회에서 나온 시민·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최종 디자인에
반영했다.
기존 노선도는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고 있어 추가 확장 노선을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또한 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각도가 다양한 다선형 형태), 일반역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강·
기존 노선도는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고 있어 추가 확장 노선을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또한 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각도가 다양한 다선형 형태), 일반역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강·
바다 등 지리적 위치에 대한 인지 부족, 역번호 표기 부재 등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번에 발표한 개선 노선도는
이번에 발표한 개선 노선도는
▴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인 8선형(Octolinear) 적용
▴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기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의 적용으로 역 찾기 소요 시간이 최대 약 55%, 환승역 길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69% 단축했다.
개선 노선도 노선별 색상
특히 기존 노선도는 일부 색약자가 노선별 색상을 구분하기 어려웠다.
이에 새로운 노선도에서는 노선별 색상의 명도와 채도 등을 수정해 색각이상자들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테스트에 참여한 적록색약 문모 씨(33세)는 “색약자 대부분 비슷한 계통의 색상 구분에 어려움이 있고 비슷하게 만나는
테스트에 참여한 적록색약 문모 씨(33세)는 “색약자 대부분 비슷한 계통의 색상 구분에 어려움이 있고 비슷하게 만나는
환승구간은 인지하기가 어렵다”며 “바뀐 노선도는 기존 노선도보다 구분이 명확하고 인지하기 쉬우며, 특히 환승 구간
에서 만나는 호선들의 색상 구분이 더욱 쉽다”고 말했다.
시는 공공·민간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내년 1월까지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서울시
시는 공공·민간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내년 1월까지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고, 서울시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가이드라인에는 전체 노선도, 영문 노선도의 라인, 색상, 역 마크, 역명 등 표기 기준을 제시한다.
아울러 새로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는 1월 말 여의도역 스크린도어(안전문)에 투명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해
아울러 새로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는 1월 말 여의도역 스크린도어(안전문)에 투명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해
시범 설치된다.
투명 OLED에는 단일노선도, 다국어 표기를 함께 적용해 서울을 처음 찾는 방문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최인규 디자인정책관은 “새롭게 발표한 노선도는 시각 약자, 외국인 모두를 배려한 읽기 쉬운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최인규 디자인정책관은 “새롭게 발표한 노선도는 시각 약자, 외국인 모두를 배려한 읽기 쉬운 디자인으로 지하철을
더욱 편하게 이용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서울 지하철 노선도를 브랜드화해 다양하게 활용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문의 : 디자인정책담당관 02-2133-2194
문의 : 디자인정책담당관 02-2133-2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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