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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陰陽五行)의 상생상극(相生相剋)

호사도요 2015. 6. 16. 12:49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상생상극(相生相剋)의 원리

 

 

음양오행(陰陽五行)은 서로 상생(相生)하고, 상극(相克)하면서, 순환하고 변화 발전한다. 음양오행의 상생상극(相生相剋)의 원리는 사주추명학(四柱推命學)이나 성명철학(姓名哲學)을 다루는 소위 말하는 동양철학(東洋哲學)에서 핵심적인 이론이다.

 

 

상생(相生)은 일반적으로 상호의존관계를 말하고, 부모자식간의 관계를 말하기도 한다. 생(生)이라는 말은, 인간사에서는 자식을 낳는다는 뜻이다. 그래서 부모자식간의 관계처럼 낳아서 길러놓으면 훗날 자식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듯이, 오행에서도 그런 원리가 적용된다. 즉, 상생관계(相生關係)는 상호의존적인 자애(慈愛)관계를 말한다.

 

 

상극(相剋)은 일반적으로 강자와 약자간의 관계를 말하는데, 힘으로 상대를 이겨먹는다는 뜻이다. 상대를 괴롭히거나 귀찮게 하는 것도 극(剋)이고, 자식이 부모의 뜻을 거스르는 것도 극(剋)에 해당한다. 내가 상대를 이겨먹는다는 뜻과 상대가 나를 이겨먹는다는 뜻을 다 포함한다. 즉, 상극(相剋)은 일반적으로는 자연의 법칙에서처럼 약육강식의 지배(支配)와 적대(敵對)관계를 말한다. 한편, 극은 또 자극을 주거나 자극을 받는 것을 말하기도 하여, 자극을 받아 분발심을 유발하는 긍정적인 면이 있고, 또 역경에 빠지는 경우를 말하기도 하여, 그 역경을 이겨내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상생(相生)의 원리는 (목→화→토→금→수→목)의 상생관계(相生關係)를 말하는데

목생화(木生火)하여→나무(木)가 불(火)을 만들어내고, 불은 나무가 있어야 활활 타오른다.

화생토(火生土)하여→태양인 화(火)는 대지에 빛과 열을 공급하여 생물의 삶의 터전을 만들어 준다.

생물이 불에 타면 재개 되어 흙(土)으 로 돌아간다.

토생금(土生金)하여→땅속에는 광물이 묻혀있고, 흙에서 여름엔 감자를 수확하고, 가을엔 고구마를 수확한다.

그리고 가을엔 땅에서 오곡백과를 수확한다.

금생수(金生水)하여→쇠가 녹아 쇳물이 되고, 가을수확물에서는 단물 ? 신물 ? 쓴물이 난다.

수생목(水生木)하여→나무는 물이 있어야 자랄 수 있으며, 또 수원(水源)이 있어서 계속 물 공급을 해줘야 나무는 자란다.

물이 없으면 결국은 말라죽는다.

 

 

※상극의 원리는 (목→토→수→화→금→목)의 역학적인 지배관계를 말한다.

목극토(木剋土)하여→나무(木)로 땅을 파헤치고, 나무(木)는 흙(土)속에다 뿌리를 박는다.

토극수(土剋水)하여→흙(土)속에 물(水)을 품고 있다. 흙으로 둑을 쌓아서 물길을 막는다.

수극화(水剋火)하여→물(水)을 부으면 불(火)은 꺼진다.

화극금(火剋金)하여→쇠(金)는 불(火)속에서 녹는다.

금극목(金剋木)하여→나무(木)는 쇠(金)를 만나면 상처를 입거나 잘린다.

 

 

한편, 세상의 이치가 그러하듯 음양오행에서도 그 세력(勢力)에 따라서 역생(逆生)을 하거나, 역극(逆剋)을 하기도 한다. 즉, 음양오행의 세(勢)가 아주 강하거나, 아주 약하면, 음양오행의 조화가 깨지고 정반대현상이 일어난다. 음양오행은 그 세력(勢力)은 원래 약해도 수적(數的)으로 많으면 강한 세력을 지배하는 오히려 역전현상이 일어난다.

 

 

※역생(逆生)의 원리

 

?목생수(木生水)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생의 원리에 따라서는 수생목(水生木)하여 수(水)가 목(木)을 생하지만,

역으로 목생수(木生水) 하여 목(木)이 수(水)를 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상극관계에서 토(土)가 수(水)를 토극수(土克水)하여 물길을 막거나 힘을 못 쓰게 하는데

이때 목(木)이 나타나서 목극토(木克土)하여 토를 헤쳐주면

목생수(木生水)하여 역으로 목(木)이 수(水)를 살리게 되는 것이다.

?화생목(火生木)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생의 원리에 따라서는 목생화(木生火)하여 목(木)이 화(火)를 생하지만 역으로 화생목(火生木)하여 화(火)가 목(木)을 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의 경우는

겨울은 수왕지절(水旺之節)이라 물이 많고 추운 계절이다. 겨울나무는 물(水)에 잠기면 동사(凍死)에 직면함으로

이때 화(火)를 만나면 생기를 찾게 되니 화생목(火生木)하여 역으로 화(火)가 목(木)을 살리게 되는 것이다.

?둘째의 경우는

오행(五行)의 상극의 원리에 따라서 금극목(金剋木)하여 나무(木)가 도끼(金)를 만나면 죽게 되는데 이때 화(火)가 나타나서 화극금(火剋金)하여 도끼(金)를 물리쳐주면 화생목(火生木)하여 역으로 화(火)가 나무(木)를 살리게 되는 것이다.

 

 

?토생화(土生火)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생의 원리에 따라서는 화생토(火生土)하여 화(火)가 토(土)를 생하지만 역으로 토생화(土生火)하여 토(土)가 화(火)를 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상극관계에서 수극화(水剋火)하여 수(水)가 많으면 화(火)는 위협을 받아 꺼질 것인데 이때 토(土)가 나타나서 토극수(土克水)하여 토(土)가 수(水)를 막아주면 토생화(土生火)하여 역으로 토(土)가 화(火)를 살리게 되는 것이다.

 

 

?금생토(金生土)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생의 원리에 따라서는 토생금(土生金)하여 토(土)가 금(金)을 생하지만 역으로 금생토(金生土)하여 금(金)이 토(土)를 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상극관계에서 목극토(木剋土)하여 목(木)이 토(土)를 파헤쳐서 힘을 못 쓰게 하는데 이때 금(金)이 나타나서 목(木)을 금극목(金克木)하여 눌러주면 금생토(金生土)하여 역으로 금(金)이 토(土)를 살리게 되는 것이다.

 

 

?수생금(水生金)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생의 원리에 따라서는 금생수(金生水)하여 금(金)이 수(水)를 생하지만 역으로 수생금(水生金)하여 수(水)가 금(金)을 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상극관계에서 화극금(火克金)하여 화(火)가 많으면 쇠(金)가 녹아버리는데 이때 수(水)가 나타나서 수극화(水剋火)하여 화(火)를 막아주면 수생금(水生金)하여 역으로 수(水)가 금(金)을 살리게 되는 것이다.

 

 

※역극(逆剋)의 원리

?토극목(土剋木)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극의 원리에 따라서는 목극토(木克土)하여 목(木)이 토(土)를 극하고 지배하지만

역으로 토극목(土剋木)하여 토(土)가 목(木)을 극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목(木)의 세력이 약하고 토(土)의 세력이 강하면 작은 호미(木)로 태산(土)을 무너뜨리지 못하는 것이므로

오히려 토극목(土剋木)하여 목(木)이 토(土)에게 지배를 받는다.

 

 

?수극토(水剋土)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극의 원리에 따라서는 토극수(土克水)하여 토(土)가 수(水)를 극하고 지배하지만

역으로 수극토(水剋土)하여 수(水)가 토(土)를 극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수(水)의 세력(勢力)이 강(强)하고 흙(土)의 세력이 약하면

작은 흙(土)으로는 흐르는 강물(水)을 막을 수 없고 지배하지 못하는 것이므로 오히려 수극토(水剋土)하여 물(水)에 흙(土)이 잠기고 흩어져버린다.

 

?화극수(火剋水)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극의 원리에 따라서는 수극화(水克火)하여 수(水)가 화(火)를 극하고 지배하지만

역으로 화(火)가 수(水)를 극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화(火)의 세력이 강하고 수(水)의 세력이 약하면 적은 물(水)로는 큰 불(火)을 끌 수 없고, 큰불에다 물을 뿌리면 불길이 거세지므로 오히려 화극수(火剋水)하여 수(水)가 화(火)에게 지배를 받는다.

 

 

?금극화(金剋火)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극의 원리에 따라서는 화극금(火克金)으로 화(火)가 금(金)을 극하고 지배하지만 역으로 금(金)이 화(火)를 극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금(金)의 세력이 강하고 화(火)의 세력이 약하면 작고 약한 불(火)로는 큰 나무나 많은 나무는 물론 많은 쇠(金)를 녹일 수 없음으로 오히려 금극화(金剋火)하여 화(火)가 금(金)의 지배를 받아 불이 꺼진다.

?목극금(木剋金)의 원리

오행(五行)의 일반적인 상극의 원리에 따라서는 금극목(金克木)으로 금(金)이 목(木)을 극하고 지배하지만

 

 

역으로 목(木)이 금(金)을 극하는 경우가 있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목(木)의 세력이 강하고 금(金)의 세력이 약하면 작은 톱(金)으로는 크고 굵은 나무(木)를 자를 수 없어 톱(金)만 부러지게 되니 오히려 목극금(木剋金)으로 금(金)이 목(木)의 지배를 받는다.